백종현.jpg

2016 청소년유니온 위원장 후보자 백종현

 

중학교 때부터 많은 종류의 아르바이트를 해보았습니다. 청소년유니온을 알기 전까지는 웬만한 가게들은 양심적이고 깨끗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제가 고3이었던 2014년 겨울, 학교에 노동인권교육을 하러 온 청소년유니온과 만나게 되었습니다. 청소년유니온의 노동인권교육을 듣고, 제가 아르바이트를 하던 가게들이 얼마나 많은 법을 위반하고 있었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청소년유니온과의 노동상담을 통해, 제가 일했던 웨딩홀에서 받지 못했던 연장수당 100여만원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후 청소년유니온의 호텔알바TF에 참여하여, 제 친구들이 받지 못했던 연장수당 1,000여만원을 받게끔 도움을 주었습니다. 이렇게 청소년들이 놓친 권리를 되찾는 일을 함께 하고싶은 마음에 청소년유니온 활동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활동을 하면서 한층 더 넓은 세상을 보았습니다. 청소년 알바의 문제는 생각보다도 심각했습니다. 알바의 권리를 보장하지 않는 걸 당연시하는 사장님들을 보면 정말 충격적이었습니다. 청소년은 청년에 비해서도 더욱 열악한 환경에서 일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지금도 어떤 청소년은 가게에서 폭언을 듣고, 무리한 일을 하거나, 몸을 다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많은 청소년들이 노동법에 대해 정확히 알기 어려운 환경에 놓여있습니다. 그렇기에 옆에 있는 친구가 일을 하다 부당한 대우를 받았을 때, 이야기를 들어주고 상담을 해주는 청소년유니온의 존재는 더욱 중요합니다.

 

청소년유니온은 청소년들이 스스로 만들고 이끌어가는 노동조합입니다. 청소년유니온은 출범 때 보다 성장했지만, 그 토대는 아직 안정적이지 못한 상황입니다. 또 청소년 운동을 바라보는 사회의 편견도 너무나 깊습니다. 어려운 여건이지만, 조합원 여러분들과 함께 힘을 모아 재정도 튼튼히 하고, 활동도 충실히 하여 2기 청소년유니온을 더 크게 성장시켜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주요 공약

 

1. 분기별로 청청모임을 진행하고 조합원들과 함께 다양한 형태(소풍, 캠프 등)로 만들어가겠습니다.

2. 후원회원을 집중적으로 조직하여 단체의 재정기반을 안정시키겠습니다.

3. 아르바이트 청소년, 현장실습생, 고졸 취업자 등 다양한 청소년들과 함께 노동환경 개선을 위한 기획사업들을 적극적으로 펼치겠습니다.

4. 청소년 노동인권보호 정책들을 개발하여 총선과 대선 후보들에게 제안하겠습니다.

 

 

*경력

 

2014 청소년유니온 호텔알바TF

2015 청소년유니온 겨울캠프, 여름캠프 기획단

2015 청소년유니온 집행부

2015 청소년유니온 알바지킴이 1, 2기 기획단

 

 

*SNS

 

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3280654391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