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세히 보기 -> 170504 드라마방송 현장 노동실태와 폭력에 대한 제보센터 1차 분석결과.pdf

 

<요약>

 

제보자 중 상당수는 성폭력, 언어폭력 등의 직접 경험 또는 목격 등을 제보하였다. 방송업계에 만연해 있는 권위적 질서, 갑질 문화에 대한 비판과 자성의 목소리가 다수 확인된다.

 

제보자의 대부분이 수면장소나 수면 시간을 언급한 것을 고려할 때 촬영현장은 철야노동, 계속 노동 등의 장시간 노동이 광범위하게 이루어지고 있고, 적절한 휴게시간 및 장소가 제공되지 않는 것으로 파악된다. ‘최소한의 휴식(수면) 시간 보장에 대한 요구가 높았다.

 

프리랜서 등 불안정한 고용계약 조건이 일반화된 구조 속에서 임금지급의 지연, 체불 문제가 확인된다. 더불어 경력과 근무시간에 비추어 보면 턱없이 낮은 임금(실질임금으로 계산하면 최저임금 미만이 빈번)에 대한 문제의식도 다수 제출되었다.

 

과노동을 유발하는 제작환경에 대한 구조적 문제 지적도 많았다. 제작비 절감을 위한 과도한 스케쥴의 편성, 방송산업의 불공정한 재원분배 등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높았다.

 

종사자들은 표준근로계약을 통한 공정한 계약노동 관행의 확립, 충분한 기획&제작기간의 확보를 통한 적정 노동시간의 보장, 경력근무시간에 비례하는 임금보상체계의 확립 등을 제도개선 과제로 제시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