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 다운로드: 180509_청년유니온 2018 지방선거 청년노동정책요구안 및 정책설문조사결과.pdf

청년유니온 2018 지방선거

광역시·도 단체장 후보 대상 정책요구안

 

 

<청년이 함께 만드는 노동존중사회>

당신의 일터에 변화를 일으키는 19개의 청년노동정책

구분

내용

좋은 일자리,

평등한 일터

1. 직장 내 괴롭힘 가이드라인 도입

2. 프리랜서 보호조례 제정

3. 성평등 일자리인증제 도입

4. 지역 산업단지 근무환경 개선

5. 중소(강소)기업 구인공고 접근성 강화

6. 공공부문 5%청년의무고용

7. 사회혁신 펠로우십 도입

청년노동자의

안전망

8. 청년·알바 임금체불 긴급지원

9. 저소득층 청년 심리치료 바우처

10. 청년건강검진: 프리랜서·니트·아르바이트

11. 장기 미취업자 지원

12. 청년활동지원센터 설치

13. 청년자산형성 지원

14. 구직자 면접준비 지원

노동이 존중받는

도시

15. 유니온센터 : 노동조합 지원센터 설치

16. 청년노동인권보호조례 제정

17. 노사민정 활성화 및 청년참여 보장

18. 노동정책 전담부서 설치

19. 노동보호관 신설 및 찾아가는 노동상담 사업 시행

 

좋은 일자리, 평등한 일터

 

NO

정책과제

제안 세부내용

1

직장내

괴롭힘

가이드라인 도입

취지

한국노동연구원(2017)에 따르면 20-50세 직장인 2,500명 중 과거 5년간 직장내 괴롭힘으로 피해를 겪은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66.3%에 달함.

괴롭힘의 유형으로는 모욕, 폭언 등 정신적인 공격이 24.7%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고, 과도한 요구(20.8%), 인간관계에서의 분리(16.1%) 등이 뒤를 이음.

세계화, 기술발전 등의 요인으로 기업 내부의 경쟁압력이 높아짐에 따라 직장 내 괴롭힘의 규모와 피해가 확대되고 있으며 유럽국가와 일본 등 전 세계적으로도 대응책이 마련되는 추세임.

그러나 한국에서는 아직 직장 내 괴롭힘에 대한 정의가 규정된 기본적인 제도조차도 정비가 되지 않은 실정임. 이에 지방정부 수준에서 직장 내 괴롭힘의 근절, 기업조직의 인식 개선등을 목적으로 한 가이드라인의 도입과 확산을 제안함.

주요

내용

-(가칭)<직장 내 괴롭힘 예방 및 개선을 위한 가이드라인> 도입

지자체 노동전담부서 내 핫라인(신고센터) 설치 및 운영

지자체 유관기관 내 배포 및 적용실태 점검

민간기업 인식개선 캠페인 및 <평등일터 협약> 체결

2

프리랜서 보호조례 제정

취지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말미암아 기존의 전형적 고용형태와 다른 비전형적인 노동이 증가하고 있음. 청년유니온은 제도의 미비, 행정집행의 미비로 인해 비전형 노동에 놓인 청년세대(40세미만)58만명으로 추산함.

또한 2018년 서울시 프리랜서 실태조사에 따르면 프리랜서의 평균소득은 152.9만원으로 2018년 최저임금에 미달하였으며, 계약서 미작성이 44.2%였고, 일방적 계약해지(해고)15.1%에 달했음. 사회보험 가입불가, 인권침해시 노동부 진정 불가 등 제도로부터 기본권과 사회권을 보호받지 못하고 있음.

주요

내용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프리랜서 보호조례를 제정하

프리랜서 등 비전형 노동자의 노동조건 개선, 불공정계약 시정, 건강검진지원, 세무지원, 인권침해 시정 등을 시행.

3

성평등 일자리 인증제 도입

취지

취업포털 사이트 파인드잡(2014)의 조사 결과 여성 구직자의 약 56%가 구직시 차별을 당한다고 느낀적이 있다고 응답했음.

– 2016년 한국의 남여 임금격차는 36.7%OECD 평균의 14.1%에 비해 약 2.5배 높은 것으로 드러났음. 또한 인구주택총조사(2015)에 따르면 근속년수가 증가함에 따라 격차는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남.

또한 직장 내 성희롱의 경우 52%의 여성이 피해를 경험했을 정도로 만연하며, 성희롱의 행위자는 상급자가 가장 높음.

청년 여성의 차별에 대한 통계, 성평등 연구와 통계자료는 곳곳에서 진행되고 있으나, 당사자가 필요로 하는 정책과 제도에 대한 수요는 불분명함.

기존 시행되고 있는 성평등 및 성희롱 예방 교육의 경우 형식적으로 그치고 있으며, 취업지원 및 구직지원 정책 내 교육을 의무화 하는 방향으로 대상 확장.

성별에 따른 임금 격차가 없는 일자리에 대한 인증 절차를 마련하고, 이를 성평등 일자리로 지정하여 여성 청년들의 이탈률을 줄이는 동시에 일 할 수 있는 좋은 일자리로 만듦.

주요

내용

여성청년 당사자 정책 및 제도 수요 조사

성평등 및 젠더교육 대상 확대 및 의무화

지자체 성평등 일자리 인증제 도입

4

지역

산업단지

근무환경

개선

취지

– 2017년 상반기 지역별 고용조사에 따르면 15-39세 청년 취업자 중 약 20%에 이르는 182만 명이 제조업에 종사하고 있음.

청년들이 제조업에서 일하게 되는 이유는 사회안전망 과 저임금 일자리가 만연한 한국사회에서 그나마 높은 임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으로 추정.

그러나 이는 연장근로, 야간작업, 특근 등을 비롯한 장시간 노동을 통해 비교적 높은 임금소득을 유지하는 것임.

동시에 산단 내 생활기반이 부족한 조건과 인근 문화시설 부재로 인해 돈을 쓸 데가 없거나 갈만한 데가 없으며, 단조로운 생활을 반복해야 함.

경기지역의 반월, 시화공단 ,대구 성서, 달성산업단지 전남 및 영남 등 지역 내 중소영세한 제조업 일자리에서 일하고 있는 청년들의 노동현장에 대한 실태조사를 통해 구체적 현실을 드러내야 함.

주요

내용

산업단지 내 중소영세 제조업 청년노동 실태조사

현장요구 반영한 지역 산업단지 및 근무·생활 환경 개선

5

중소(강소)기업 구인공고 접근성 강화

취지

인터넷 구인공고 사이트 업체 설문조사 결과 구직자 중 55.8%는 공고와 실제 근무환경이 다르다고 응답했음. 또한 근무조건을 구체적으로 명시하지 않은 업체도 다수 있었음.

– 2015년 구인공고에 근무조건을 명시하는 개정 법안이 발의됐으나 해당 내용은 삭제된 채 통과되어 조건을 명시하는 실질적 변화로 이어지지 않았음.

더욱이 중소(강소)기업은 대기업, 공공부문 일자리와 비교하여 근무환경 및 문화에 대한 정보가 활성화 되어있지 않으며, 구하는 데에 제약이 따름.

기존 구인공고에 담기지 않는 직장 내 분위기, 문화 등의 구체적인 정보들을 취득할 수 있도록 청년시각이 담긴 구인공고 체계를 확대할 필요성 제기됨.

주요

내용

인증된 중소(강소)기업 구인공고 접근성 강화

중소(강소)기업 취재를 통한 청년시각 구인공고 게재
*서울과 수원에서 시행하고 있는 잡스;형태의 구인공고

6

공공부문 5% 청년의무고용

취지

-20141월 개정된 청년고용촉진특별법에 따르면 공공기관은 정원의 100분의 3이상씩 청년 미취업자를 고용해야 할 의무가 있으며, 현재 이 법은 20181231일에 일몰될 예정임.

공공부문 청년의무 고용할당제가 의무화 된지 5년이 흘렀으나 해당 제도가 실제 청년고용 창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의구심이 제기된다. 2018년 기준 청년실업률은 10% 수준으로 전체 실업률의 3배에 달함.

청년실업이 장기화, 고착화 되어 가는 현재 국면을 타개하기 위한 특단의 대책으로써 지자체 수준에서 해당 지역 공공기관 청년의무고용할당제

주요

내용

공공부문 청년의무고용 5% 비율 도입

공공기관 운영평가 시 청년의무고용 비율 준수 여부 반영

공공조달, 민간위탁 실시 시 청년신규채용 비율 반영

7

사회혁신

펠로우쉽

취지

공공적 가치를 창출하지만 시장에서 가격이 책정되지 않는, 사회혁신 활동이 증가 하는 추세에 있음.

이는 전 세계적으로 경제적, 사회적 환경이 가파르게 변화하는 흐름과 맞물려 있는데 새롭게 발생한 사회적 필요에 반응하지만 전통적 의미의 노동으로 해석되지 않는 영역이 늘어나고 있다는 의미임.

새로운 형태의 가치창출을 지지하기 위한 민간의 사업으로는 아쇼카 재단, 아름다운재단(뷰티풀 펠로우)등이 있음

지방정부 수준에서 사회혁신 활동에 대한 공적 펠로우십을 도입할 것을 제안함.

주요

내용

사회혁신 활동을 수행하고 있거나 계획 중인 청년을 대상으로 사업계획 심사 및 선정의 방식을 통해 펠로우십 제도를 운영

한 사람의 활동가 당 70~100만원 정도의 수당을 1(2) 간 지급하고, 서울시 시범 사업 기준으로 매년 500명의 활동가를 선발

청년노동자의 안전망

 

NO

정책과제

제안 세부내용

8

청년알바 임금체불 긴급지원

 

취지

임금을 받지 못해 정부에 신고한 청년들(1529)의 임금체불 신고액이 13939800만 원에 달함. 고용노동부가 청년 임금체불을 집계하기 시작한 2010년 이후 두 번째로 많은 수치. 임금체불을 신고한 청년은 69796명으로 전체 신고자(326661)21.4%였다. 임금체불 근로자 5명 중 1명은 청년.

체불임금 청구 과정에서 생활비 충당 명목으로 제 3금융권 대출을 이용하기도 함. 체불사실을 인정받은 청년들에게, 지방정부가 긴급하게 체불임금을 무이자 대출로 선지급하는 지원 필요.

주요

내용

체불사실인정(체불금품확인원)을 받은 사람을 대상으로 체불임금 지방정부가 먼저 지급하는 제도 도입.

9

저소득층 심리치료 바우처

취지

모든 연령의 비해 20대의 정신질환 증가율이 가장 높음. 2012년에 비해 201620대 정신질환자 추이를 보면 공황장애 65%, 우울증 22.2% 증가. 발달적 측면에서 청년기는 정신질환의 발병이 집중된 매우 취약한 시기로 심리정서적 지원의 시의성이 주요한 시기임.

민간 심리상담센터에서 1회 한 시간의 상담을 받기 위해서는 전문가의 평균 8만원의 비용이 발생함. 18년도 최저시급이 7,580원임을 고려했을 때 10시간 안팎으로 일해야 한 번의 상담을 받을 수 있음.

보건복지부에서는 아동과 노인을 대상으로 심리지원서비스를 위한 바우처를 제공하고 있음. 하지만 정신질환의 층위에 속하지 않는 일반 성인들을 대상으로 한 정신건강 관련 공공서비스의 공급이 수요에 미치지 못하는 상황임. 이를 지방정부 차원에서 실시하여 청년층 정신건강 조기발견 및 개입, 인식개선을 통한 마음건강서비스 이용 제고를 위한 서비스 도입하여 효과성 제고

주요

내용

청년에게 민간심리상담센터에서 이용할 수 있는 상담 바우처 제공

심리상담센터 설치 및 확대

10

청년

건강검진

 

취지

일반건강검진 대상에서 제외되는 20-39세 건강보험 피부양자가 2017년 기준으로 4184천여명.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는 일반건강검진 대상자를 지역세대주, 직장가입자 및 40세 이상 세대원과 피부양자로 한정하고 있음. 지역세대주가 아니거나 취업을 하지 못해 직장가입자가 아닌 20~39세 청년은 일반건강검진의 사각지대에 있음

니트,아르바이트, 프리랜서등 직장 4대보험 가입의 사각지대에 있는 청년들에 대한 건강검진 사업이 필요함.

주요

내용

– 20~39세 청년에게 건강검진 지원국가건강검진(7)과 추가항목으로 우울증 검사, B형 간염, C형간염 항체 검사를 지원.

지자체 보건소 또는 민간검진기관에서 받을 수 있도록 연계

11

 

장기

미취업자지원

 

 

 

 

취지

청년들의 첫 취업준비기간은 평균 11.6개월(2017년 기준), 1년에 달함. 대학 졸업 후 취업준비기간이 2년 이내 청년들에게는 청년수당 등 경제적 지원이 존재하지만, 취업준비기간 2년 이상의 장기 미취업자는 실태조차 파악되지 않고 있음.

중앙정부의 구직수당 지원대상층에 미포함된 사각지대에 있는 취업준비기간 2년 이상의 청년들의 실태를 파악하고, 활동지원센터(가칭)을 통해 사회 진입을 지원하는 정책 필요.

주요

내용

장기 미취업자 취업준비 실태조사

장기 미취업자 현황 파악 및 연구 및 지원

(필요 시 청년수당성 사업 도입)

12

청년활동지원센터 설치

취지

청년구직활동지원금(청년수당)이 전국적으로 확대되어 시행될 예정임. 수당형태의 금전적 지원과 함께 기존의 공공고용서비스만으로는 포괄할 수 없는 청년들의 필요가 다양해짐에 따라. 사회진입 과정에 있는 청년에게 심리상담, 관계형성, 자기탐색, 일경험, 공간지원등의 내용이 필요함.

사업전 후 과정의 참여자를 관리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할 청년활동지원센터(가칭) 도입 필요

주요내용

청년활동지원센터(가칭) 설립

지역별로 사회진입지원 체계를 형성하기 위한 체계적 지원체계 확립

13

청년자산형성지원

취지

대학생 10명중 1, 대학생이 아닌 청년은 5명중 1명 꼴로 대출을 경험. 대학생이 아닌 청년은 평균 1303만원, 대학생은 평균 593만원을 대출을 진행함. 학자금 대출, 주거마련을 위한 보증금, 생활비 명목이 대부분임.

저소득 청년들이 교육비, 주거비, 창업자금, 결혼자금을 마련하고 장기적으로는 경제적 자립기반을 마련해 빈곤층에 편입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자산형성 지원이 필요함.

주요내용

청년들의 자산형성을 위한 청년통장 도입

(현재 서울 경기 광주 부산, 광주에서 시행중 전국화 필요)

신청자격에 부양가족의 소득이나 재산에 따른 제한 기준완화

14

구직자 면접준비지원

취지

청년들이 구직 과정에서 겪는 경제적 부담 상승. 취업준비를 위해 사용하는 월 평균 비용은 24713(잡코리아, 2017) 면접비용 평균 227천원, 면접의상 구입비가 전체 21% 차지(인쿠르트, 2016)

청년구직자를 대상으로 면접 정장을 무료 대여해주는 서울시의 <취업날개 서비스>가 선제적으로 도입. 이용자들의 만족도가 97%에 달함. 만족 이유로는 무료 대여를 통한 비용절감(44.9%), 다양한 디자인과 종류, 사이즈 구비(22.1%) . 서울시 취업날개서비스를 참고하여 전국적으로 확대할 필요.

주요내용

고교졸업 예정자~ 34세 이하의 취업준비청년을 대상으로 면접용 정장을 무료 대여

정장 대여와 함께 이력서용 무료 사진촬영, 메이크업 무료 특강 등 부가적 지원 서비스 도입

노동이 존중받는 도시

 

NO

정책과제

제안 세부내용

15

유니온센터

:노동조합지원센터
설치

취지

현재 우리나라 노동조합 조직률을 약 10%, 비정규직의 경우 조직률이 약 2. 1%, 남성, 정규직, 공공부문을 중심으로 조직되어 있음으며, 비정규직, 여성, 청년등의 취약근로자에 노동권보호가 가장 절실한 계층들은 정작 노동조합의 바깥에 있는 경우가 많음

노동권을 보호하기 위해는 개별 구제를 위한 방식을 넘어, 단결권을 보장하고 이를 통해 노동자의 권익을 향상시키는 것이 필요함.

현재 지역별로 근로권익센터, 비정규직센터 등에서 진행하는 노동권보호 사업을 더욱 적극화 하여 노동조합 설립 지원등의 근로자의 단결권 보장을 위한 환경조성사업에 적극적으로 나설 필요가 있음

주요내용

미조직 노동자들의 커뮤니티 활성화, 노동조합 설립 지원, 기존 노동조합과의 연계 강화를 위한 유이온센터(노동조합지원센터) 설립

16

청년노동
인권보호
조례 제정

취지

현재, 지방정부에서는 서울시 광주시 경기도등에서는 근로자권익보호조례를 제정하고 노동자들의 권익을 보호하기 조례 및 담당행정조직이 설치되어 있으며, 노동권 보호에 대한 사회적 필요가 높아짐에 따라 지방정부 노동행정의 제도화가 확산되고 있는 추세임

대표적인 취약계층인 청년,아르바이트 노동자에 대한 권익을 개선하기 위한 조례를 제정하여. 노동법 교육확대, 청년의 노동에 관한 상담 및 구제 활동, 직업 훈련과 취업 준비에 필요한 지원 등을 시행할 필요가 있음

주요내용

청년노동인권보호조례 제정을 통해 청년노동인권보호 및 증진을 위한 시책수립 및 실태조사, 지원체계등을 구축

17

노사민정 활성화
및 청년참여
보장

취지

지역에서 발생한는 다양한 노동현안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노사민정 각 주체들의 참여와 아래로부터의 공론화가 필요함.

현재 17개 광역단체, 기초단체 130개소에(2016년 기준) 노사민정조례가 제정되어 노사민정협의회가 설치되어 있으나 활성화되지 못하고 노사화합행사 등 파트너십 활동이나 지자체 시책의 전달홍보 기구에 그치기도 함.

지역 고용 및 노동정책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민관협치의 사회적 대화기구로 위상을 높여 그에 맞는 역할 수행을 위한 노사민정협의회 내실화 필요

주요내용

지역고용 및 노동정책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노사민정협의회 활성화 및 대표성 확대가 필요

중앙정부와 지자체 간의 협력 및 효율적인 역할 분담, 민간(노사)의 주도성을 강화

현장 밀착형 사업의 확대, 전담 사무국과 인력 및 재정의 확충,

18

노동정책 전담부서 설치

취지

지방자치단체는 노동정책을 종합적, 지속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노동정책 전담부서를 설치하여, 지역차원 일자리의 양적 창출뿐만 아니라 주민의 노동조건개선 및 노동권익향상을 통해 일자리의 질적 향상을 도모해야 함.

전국 17개 광역시도 지방정부 중 노동정책추진 전담부서를 갖고 있는 곳은 2018년 기준 5개뿐임. 17개 광역시도 전체로 확대할 필요있음.

주요내용

광역단위 지방자치단체에 노동권익증진 및 개선을 위한 종합정책 수립 및 추진을 전담하는 노동행정전담부서를 설치.

노동조사관을 신설하여 지방자치단체 및 유관기관의 노동인권침해 조사, 시정조치 등을 통해 노동권보호에 관해 지자체가 모범사용자로서 역할.

19

찾아가는 노동상담 및 노동보호관
신설

취지

방문상담과 같은 오프라인 노동상담은 상담밀도와 권리구제가능성이 높으나 퇴근시간이후 이용하는데 물리적, 시간적 제약이 있음.(상담기관의 업무시간 9~18)

노동상담만으로 구제되지 않아 노동부 진정 또는 소송이 진행될 경우 청년, 여성, 노인, 비정규직 등 노동시장 취약계층에 대한 종합적 법률지원이 필요.

주요내용

전문 노무사, 변호사 등 노동상담사가 주민이 요청한 시간, 장소에 주민을 방문하여 밀도 높은 오프라인 상담시행.

노동보호관을 신설하여 노동시장 취약계층에 대한 종합적법률 지원 시행.

*서울시 노동보호관의 경우 노동상담부터 소송대리까지 취약계층 노동자에 대한 폭 넓은 법률지원을 제공.

 

 

 

 

 

청년유니온 2018 지방선거

청년노동정책요구안 설문조사결과

 

 

1. 설문조사 개요

대상 및 기간 : 전국의 만 18-39세 청년 160, 2018.4.26 ~ 2018.5.5(10일간)

조사 방법 : 온라인 (SNS )

조사 내용 : 청년유니온 청년노동정책 요구안 내용에 대한 선호도, 기타의견

 

 

2. 응답자 개요

성별

조합원

비조합원

여성 및 기타

56

20

76

남성

64

20

84

120

40

160

성별

조합원

비조합원

24세 이하

17

12

29

25-29

55

15

70

30-34

36

7

43

35-39

12

6

18

120

40

160

성별

조합원

비조합원

여성 및 기타

56

20

76

남성

64

20

84

120

40

160

성별

조합원

비조합원

24세 이하

17

12

29

25-29

55

15

70

30-34

36

7

43

35-39

12

6

18

120

40

160

 

3. 중요도 및 필요도 조사 세부 결과

1) 좋은 일자리, 평등한 일터 (매우 필요함=7, 보통=4, 매우 필요 없음=1)

좋은

일자리,

평등한

일터

사회혁신 펠로우십 도입

응답자 수

공공부문 5% 청년 의무고용

 

지역 산업단지 근무환경 개선

 

 

프리랜서 보호조례 제정

 

 

 

직장 내 괴롭힘 방지 조례 제정

 

 

 

 

전체

 

 

 

 

 

6.53

6.40

6.08

5.50

6.21

160

학력별

고졸 이하

6.23

6.85

6.08

4.69

6.00

14

대학생

6.67

6.30

6.24

5.91

6.36

33

대졸

6.56

6.40

6.06

5.55

6.26

86

대학원 이상

6.44

6.30

5.93

5.26

5.96

27

성별

여성 및 기타

6.54

6.43

6.14

5.54

6.26

76

남성

6.53

6.36

6.01

5.47

6.16

84

지역별

서울

6.41

6.36

5.91

5.16

5.92

64

경인지역

6.60

6.42

6.04

6.04

6.47

46

비수도권

6.64

6.42

6.32

5.46

6.34

50

연령별

29세 이하

6.66

6.51

6.28

5.79

6.41

61

30-39

6.46

6.33

5.95

5.33

6.08

99

 

 

2) 청년노동자의 안전망 (매우 필요함=7, 보통=4, 매우 필요 없음=1)

청년

노동자의

안전망

구직자 면접준비 지원

응답자 수

청년자산형성 지원

 

청년활동지원센터 설치

 

 

장기 미취업자 지원

 

 

 

청년 건강검진 지원 (프리랜서·니트·아르바이트)

 

 

 

 

저소득층 청년 심리치료 지원

 

 

 

 

 

청년·알바 임금체불 긴급지원

 

 

 

 

 

 

전체

 

 

 

 

 

 

 

6.44

6.31

6.37

6.30

6.26

5.94

5.58

160

학력별

고졸 이하

6.62

6.31

6.00

5.77

6.54

5.92

5.15

14

대학생

6.55

6.58

6.45

6.27

6.00

5.97

5.88

33

대졸

6.47

6.19

6.40

6.38

6.36

5.90

5.53

86

대학원 이상

6.15

6.41

6.37

6.33

6.11

6.04

5.59

27

성별

여성 및 기타

6.33

6.25

6.39

6.39

6.29

6.09

5.49

76

남성

6.54

6.37

6.35

6.22

6.23

5.80

5.67

84

지역별

서울

6.36

6.25

6.31

6.39

6.16

6.03

5.63

64

경인지역

6.58

6.33

6.31

6.11

6.36

5.82

5.80

46

비수도권

6.42

6.38

6.50

6.36

6.30

5.92

5.34

50

연령별

29세 이하

6.57

6.48

6.57

6.46

6.56

6.08

5.89

61

30-39

6.36

6.21

6.24

6.20

6.07

5.85

5.40

99

 

3) 노동이 존중받는 도시 (매우 필요함=7, 보통=4, 매우 필요 없음=1)

노동이

존중받는

도시

대학교 노동법 필수 교양과목 개설

응답자 수

찾아가는 노동상담 사업 시행

 

지방정부 노동정책 전담부서 설치

 

 

···정 협의회에 청년참여 보장

 

 

 

청년노동인권 조례 제정

 

 

 

 

유니온센터(노동조합 지원센터) 설치

 

 

 

 

 

전체

 

 

 

 

 

 

6.40

6.45

6.43

6.22

6.10

6.40

160

학력별

고졸 이하

6.62

6.23

6.54

6.54

5.92

6.62

14

대학생

6.39

6.73

6.70

6.36

6.12

6.27

33

대졸

6.47

6.45

6.31

6.08

6.15

6.48

86

대학원 이상

6.11

6.22

6.44

6.33

6.00

6.19

27

성별

여성 및 기타

6.30

6.34

6.37

6.04

6.04

6.41

76

남성

6.49

6.55

6.49

6.39

6.16

6.39

84

지역별

서울

6.23

6.28

6.39

6.06

6.13

6.36

64

경인지역

6.47

6.53

6.40

6.33

5.98

6.44

46

비수도권

6.56

6.60

6.52

6.32

6.18

6.40

50

연령별

29세 이하

6.62

6.59

6.64

6.46

6.44

6.59

61

30-39

6.27

6.37

6.31

6.07

5.89

6.28

99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