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521221407ff81705df049eb484fb5ea.jpg

드디어 지난 313일 청년유니온 9번째 생일날, 유니온센터 런칭파티가 진행되었습니다.(박수 짝짝)


먼저 직접 걸음해주신 분들게 감사의 인사 전해드립니다! 두 번 아니 세 번 정말 감사합니다!!


드라마 ‘SKY캐슬을 패러디한 센터 홍보영상으로 많은 기대를 한 몸에 받으며, 파티인지 노동자 단결투쟁의 현장인지 쪼끔 헷갈리는 부분은 있었지만, 많은 분들이 함께 해주셔서 성황리에 마칠 수 있었습니다.

손님완성1.jpg


올해 초 경제사회노동위원회에 청년유니온 김병철 위원장이 청년 대표로 참여하게 되면서 다크서클은 바닥을 치고, 밤에 잠을 이루지 못할 정도로 무수한 고민을 가지게 되었는데요. 늘어난 고민만큼 연대하고 함께하는 단체들과, 응원하고 지지해주시는 분들이 자리에 함께해 주신 덕분에 의미 있는 시간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김병철 위원장님 앞으로도 고생 잘 부탁. , 아니 파이팅입니다^^


공연완성1.jpg


런칭파티는 청년유니온 조합원 김율님과 짝꿍 피쉬킴님의 신나는 노래로 시작하였는데요. 안그래도 신나는 최진사댁 셋째딸의 노래를 유니온센터에 찰떡같이 어울리는 개사버전으로 흥을 띄우시더니 본인의 자작곡 가난은 언제부터 죄가 되었나으로 잔잔한 여운을 남겨주시는 반전매력을 보여주셨답니다. (김율님의 매력에 빠져버리신 분들은 음원사이트에서 김율을 검색해주세용)


발언완성1.jpg


와주신 분들 한 분 한 분 모셔서 이야기를 듣고 싶었지만 시간관계상 몇 분만 모실 수밖에 없었는데요. 전국여성노동조합 나지현 위원장님, 한국비정규노동센터 조돈문 대표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김명환 위원장님, 국가공무원노동조합 안정섭 위원장님, 민달팽이유니온 최지희 위원장님, 청년지갑트레이닝센터 한영섭 센터장님의 청년유니온과 유니온센터에 애정어린 말씀들 잘 새겨듣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사완성1.jpg


그리고 유니온센터를 함께 책임져주실 이사님들의 소개가 있었는데요. 본인도 기억나지 않는 자신의 사진공개에 당혹스러워하셨지만(죄송합니다) 센터에 함께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최선을 다하겠노라 다짐해주셨고, 특히 김종진 이사장님은 임기 내 회원을 30명 가입시키겠다는 공약을 내걸어 주셨답니다. 이사님들 사랑합니다


정준영1.jpg

런칭파티의 첫 시작부터 이사진 소개까지 1부 사회는 정준영 조합원이 진행하였는데요. 안정적이면서도 중간 중간 빵빵 터지는 위트를 선보여 오신 분들을 즐겁게 해주었답니다. 어머~ 이런 능력은 아끼면 안되니까 다음 행사도 잘 부탁해요^^


토크완성1.jpg


이후 한지혜 센터장의 사회로 런칭파티의 메인 프로그램이 이어졌습니다. 이름하여 지금까지 이런 노동상담은 없었다청년유니온 1기부터 4, 그리고 대구지부 노동상담 담당자들의 토크콘서트가 진행되었는데요. 그 시절 기억에 남는 상담사례에서부터 내가 노동상담 담당자여서 이룰 수 있었던 업적, 유니온센터에 바라는 점까지 들어볼 수 있었는데요. 초창기 노동상담 보다는 자기 삶에 대한 상담전화가 많았던 1기를 거쳐, 본격적인 노동상담의 시작 그리고 노동법 아카데미의 형식이 갖추어졌던 2, 3, 조합원들과 함께 보드게임과 노동법 관련 내:일지도를 만들어냈던 4, 그리고 그 과정을 거치며 이제는 실제 문제해결의 단계에서의 고민이 많아진 대구의 이야기까지 40분이라는 짧은 시간이었지만 이제 시작하는 유니온센터에게는 정말 필요한 이야기였습니다. 그런데 재미도 있었지요? ~ 시간도 맞추고 재미도 있고 그 어려운 걸 이분들이 해냈습니다! 못하는게 뭐에용?


토크완성2.jpg


사업계획1.jpg


마지막으로 센터의 사업계획이 이어졌는데요
. 예상보다 전체 진행시간이 길어져 대관시간을 맞추고 평일 저녁에 손님들 오래 모시면 안 된다는 압박에 한지혜 센터장이 랩을 선보였다는 후문입니다. 분명히 유니온센터의 사업계획 소개 시간이었는데 도와주세요라는 말이 더 기억에 남는 사업계획의 발제를 끝으로 길었지만 아쉬움이 남았(다고 믿고싶은)을 런칭파티는 그렇게 마무리 되었습니다.


준비완성1.jpg


청년유니온이 사단법인 운영은 처음이라 런칭파티를 준비하면서도 많은 걱정과 우려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역시 함께해주는 조합원들이 있어 잘 준비할 수 있었고, 청년유니온을 아껴주시는 분들이 함께해주셔서 유니온센터가 큰 힘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보내주신 응원에 보답할 수 있도록 좋은 활동 만들어가겠습니다.

함께해주신 모든 분들게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맑은 공기가 부족한 청년유니온 사무실을 정화시켜줄 싱싱한 화분 선물도 정말 감사합니다♡)



1. 유니온센터 사업계획 보러가기 ▶ 유니온센터 사업계획PPT(저용량).pdf

2. 런칭파티 사진 모두 보기  flic.kr/s/aHsmBVxDzd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