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on_diary #01 #in_Taiwan
#불안정노동에_대한_노동운동의_대응 #대만국립정치대학_컨퍼런스
#청년유니온 #한국 #대만 #홍콩 #일본
#첫째날 #동아시아_활동가_워크숍 #활동과조직
대만에서의 공식일정 첫째 날, 이번 컨퍼런스에 참여하는 단체의 활동가들이 모여 서로의 활동사례를 공유하고 질의응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다들 하고싶은 이야기도, 질문하고 싶은 것도 많아 원래 계획보다 한 시간 더 진행되었는데요. 워크숍 내용을 간단히 공유드릴게요~!

 photo_2019-05-12_15-58-08.jpg

▶5/10~12동안 ‘불안정노동에 대한 노동운동의 대응:동아시아”컨퍼런스가 진행되는 대만국립정치대학 입구 

photo_2019-05-12_15-58-28.jpg

▶컨퍼런스 1일차, 활동가 워크숍이 진행되는 회의실 (갑자기 일하는 척하는 사람을 찾아보세요)

#대만

대만의 경우 서비스산업이 점점 커지고 있고, 특히 식품서비스 산업의 규모가 증가하고 있으나 여기의 노조 조직률은 현저히 낮은 상황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노동조합이 제조업 기업내노동조합으로 조직되어 있어 서비스직 노동자의 수가 제조업노동자 보다 2배많은데도 노동조합 수와 가입조합원 수차이는 제조업이 서비스업보다 수십배 높다고 하네요. 이에 대응해 대만노동자협회를 구성해 대안적 노동조합운동을 통해 서비스직 노동자들의 권익개선에 기여하고 있었습니다. 주로 활용하는 방법은 실태조사를 진행하고, 이를 언론을 통해 사회적으로 알리는 방식이라고 합니다!(청년유니온의 이슈파이팅과 비슷합니다!>!)
 
대만 청년노동운동 단체 ‘Youth Labor Union 95’ 있는데요. 청년들이 많이 일하는 커피전문점이 최저임금을 지키지 않는 것에 대응해 이를 사회적으로 알리고, 커피전문점에 여러차례 항의방문하는 운동을 했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백화점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이 하루종일 의자 없이 서서 일하는 문제에 대해 싸우고 있고, 대만의 기후 특징상 태풍이 많은데, 태풍이 오면 쉬도록 하는 태풍휴가(!)’를 요구하고 있다고 합니다.
 photo_2019-05-12_15-58-20.jpg

▶대만의 사례를 발표하는 ‘대만노동자협회’활동가, 뒤의 그림은 학교 근처 가게들의 ‘노동조건지도’다. 협회는 이 실태조사를 바탕으로

이 지도를 만들어 언론에 뿌렸다. 후일담이지만, 업체들로부터 고소당할 뻔했다고 한다.

#홍콩
홍콩에서 온 홍콩노총 소속 청년활동가들은 노총 내 청년들의 교류를 늘리고, 청년노동 문제와 사회문제연대 등에 결합을 높이기 위한 모임들을 만들고 있다고 합니다. 한편 대학교를 중심으로 청소노동자의 처우개선을 위한 투쟁을 주도하고 있다고 하네요!(총장월급이랑 청소노동자 월급 60:!인 것을 사회적으로 알려 청소노동자의 임금인상 요구)
 
#일본
일본에서 온 POSSE의 경우, 기존의 비영리법인활동에 더해 새로이 노동조합을 구성했다고 합니다.포세는 청년세대의 빈곤문제에 주목하면서, 청년세대의 빈곤이 이후 청년세대가 부모세대가 되었을 때의 아동빈곤문제, 그 이후의 노인빈곤 문제 등으로 이어질 수 있어 사회전체의 지속가능성을 위협하는 문제로 보고 노동문제에 대한 대응과 함께 복지의 탈상품화의 중요성을 알리는 운동을 하고 있다고 하네요. (청년유니온이 청년정책을 주장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photo_2019-05-12_15-58-04.jpg

▶활동사례를 공유하는 일본의 노동단체 POSSE 활동가

#한국_청년유니온
청년유니온은 나현우 기획팀장이 한국의 낮은 노동조합조직률과 잦은 이직으로 인해 기업내 노조로 대응할 수 없는 청년들의 노동문제 해결을 위해 이슈파이팅을 활용하고 있다는 것을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최근 있었던 혼술남녀 조연출 사망사건대응, 영화제노동실태조사, 커피전문점 주휴수당 사례를 소개했습니다. 이외에 커뮤니티사업으로 노동조합이 청년들 사이의 다양한 접점으로 역할하는 열린회의, 동네모임, 기획단/TF 등 조합원 활동을 소개했습니다!
photo_2019-05-12_15-58-59.jpg

▶ 청년유니온의 등장배경과 주요활동에 대해 소개하는 나현우 청년유니온 기획팀장( 다른 활동가들이 한국어를 몰라서,  번역하시는 분을 향해 불필요할 정도로 열정적으로 이야기하고 있다)

경기청년유니온 이하은 정책팀장은 경기도의 사례로 지역별 커뮤니티 모임과 경기도지역의 청년들이 겪고 있는 시간빈곤의 문제 그리고 경기지역의 프리랜서로 일하는 청년들을 위해 당사자 청년들과 함께 조례를 제정하는 활동했던 것을 사례로 공유했습니다!
photo_2019-05-12_15-58-12.jpg

▶지역커뮤니티 와 프리랜서 조례 제정 사례를 발표중인 이하은 경기청년유니온 정책팀장



DSC00712.jpg▶한나절 내내 중국어-한국어 통역하느라 고생하신 천리잉 선생님…(대만의 노동활동가이시고, 한국에서 대학원을 다닐때 한국어를 배웠다고 하네요!)
공식 컨퍼런스 소식도 곧 공유드리겠습니다🙂
 photo_2019-05-12_15-58-24.jpg

▶분명히 들어올때 아침이었는데, 나갈때는 밤…. 오늘 워크숍과 내일부터는 컨퍼런스가 진행되는 정치대 사회과학대학 건물.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