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사어벤져스출동#8개반동시진행

#강사혼자 #강연과참여활동까지 #세상든든

 

단체1.jpg

지난번 예고 해드린대로 유니온센터가 또? ! 고등학교 노동법 교육을 진행하고 왔습니다!

이번에는 무려 고3 학생분들을 대상으로! 그것도 8개 반을 동시에! 강사 혼자서 강연과 참여활동까지! 진행하는 시간으로 준비해서 다녀왔는데요.

 

후기사전모임.jpg

계산여고 교육할 때 보조강사를 해주셨던 분들이 메인강사로 데뷔하는 무대이기도 하고, 기존 교육내용과 참여활동의 보완점들을 같이 확인하고 수정하기 위해 교육 사전모임을 2번이나 가졌답니다! 시강도 하고요~ 이렇게 열심히 준비를 했대요~ ^^

 

후기강사.jpg

사실 이렇게 열심히 준비하게 된 이유는 더 있는데요. 경문고등학교 담당 선생님께서 3년째 청년유니온에 노동인권교육을 요청해주셨기 때문입니다. 이건 청년유니온의 활동을 꾸준히 지켜봐주시고, 유니온이 학생분들께 노동인권교육을 잘 해줄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계신거라고 (저희 마음대로)생각하고 더 열심히 하게 되었던 것입니다. 코끝 찡

 

후기강사2.jpg

7/15 교육당일 떨리는 마음으로 오전 9시에 경문고등학교 앞에서 다같이 모여 학교로 들어갈 때 정말 어벤져스가 출동하는 듯한 느낌이(1) 있었는데요. 아니나 다를까 두 시간이라는 시간동안 준비해 간 노동에 대한 이야기와 같이 고민해보는 참여활동까지 무사히 진행하고 돌아올 수 있었습니다. 그것은 물론! 학생분들의 참여가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는데요. 사전에 교육을 신청해주셨던 선생님께서 시험도 끝나고 이틀 뒤면 방학이라 학생들 분위기가 어수선할수도 있다고 걱정해주셨는데, (대박 반전) 그렇게 생각했던 요즘 제일 바쁜 고3 학생분들이 그림도 그려주시고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셔서 노동인권교육을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세상벅참)

 

후기조별.jpg

후기조별2.jpg

이번 참여활동도 지난 계산여고 때와 동일한 프로그램을 진행했는데요. 보완 지점을 고려해서 참여활동 설명 ppt도 새로 추가하고 상황 예시 문구도 수정하여 조금 더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었답니다. 활동을 통해 노동에 대한 생각뿐만 아니라 온라인게임은 PUBG을 많이 하고 유튜브는 로고를 좋아하는 등 학생분들의 취향(?)도 확인하는 시간이기도 했습니다.

 

후기발표.jpg

후기발표2.jpg

후기전지.jpg

이번에도 수업을 마치고 다 같이 냉면집에서 점심을 먹으며 수업이 어땠는지 이야기를 나눴는데요. 공통 교육자료가 있어서 수업준비에 부담이 적었고, 참여활동도 영상자료와 설명 PPT를 준비하여 프로그램 진행적인 부분은 수월했고 내용적인 면에서도 고3학생분들 대상으로도 적절했다는 평가와 다양한 참여활동 프로그램의 시도, 조금 더 노동인권의 내용을 담은 교육내용을 준비해보면 좋겠다는 과제에 대한 고민도 나눌 수 있었습니다.

 

단체2.JPG

센터에서는 하반기에 강사단 양성과정을 준비하려고 하는데요. 나눠주신 고민들을 잘 반영하여 준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노동법 교육에 강사로 함께해주신 김율, 송하민, 유수정, 이기원, 이하은, 장지혜, 정보영, 한지혜 그리고 김지선 모두 감사드립니다!

 

센터의 다음 교육도 기대해주세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