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쇼핑몰 배송팀에 근무하였고 어느 날 퇴근 30분전에 면담이 있다며 부르시더니… 갑자기 구두로 해고 통보하였습니다처음엔 회사 사정이 안 좋다며 매출이 떨어졌다고 운운하시더니 지난달 근태와 어제 쉬게 된 부분에 대해서 결근이 많다며 트집을 잡으셨습니다.

 

잦은 결근을 하게 된 점에 대해 저도 잘못한 부분 인정하오나 의도적이었다기보다 대부분 일을 하다 바닥이 미끄러져서 넘어졌고 발목을 삐거나 그로 인해 심한 타박상인대가 늘어났으며 당일 날 조퇴를 시켜주지 않고 오히려 박스를 나르게 하고(넘어진 걸 본 사람이 있으나 입증 쉽지 않음) 7시간 내내 무리하게 일(저 같은 경우 피킹패킹정리진열+스캔)을 하였고

 

 

같이 일하는 동료가 저 입사 때부터 사사건건 시비와 폭행(밀치기+박스로 치기), 폭언(미친x, 정신나간등의 욕함)을 당하고 있던 터라 몸과 마음이 많이 망가진 상태였습니다.(수면장애에 시달렸으나 정신과 치료는 받지 않음)

 

 

제 측근들은 그 동료가 사측에 압력을 넣어서 이리 된 거 아니냐는 추측들을 하네요저 또한 그렇게 생각이 듭니다왜냐하면 제 입사 당시 동료가 근태가 좀 불량한 사람을 자기가 차장님께 압력을 넣어 잘랐다는 말을 하시며 저에게 협박을 했기 때문입니다.

 

 

전 결근 빼고 지각 한 번 한적 없습니다그리고 힘이 세다는 이유만으로 남들한테는 안 시키는 무거운 짐을 나르는 업무를 시켜서 온 몸이 망가졌습니다산재처리는 안 해줄망정

 

 

사무실 직원들은 절 차단한 상태입니다그래서 상황은 알겠지만 제 편은 안 들어줄 것으로 사료 됩니다본인들이 피해 받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하니까요. ‘아르바이트야 그냥 쉽게 쓰다 버리면 돼우리 직원들하고 달라‘ 뭐 이런 마인드들인지… 친한 건 그 순간뿐이고 아무리 챙겨줘 봤자 등을 한순간에 돌려버리네요

 

 

이런 점들에 관해서도 제가 참 9개월 넘게 안 좋은 회사에 다녔구나 싶습니다따로 정형외과나 정신과 병원에 갔던 이력은 없습니다침을 맞으러 다녔고 소염제로 버틴 상태입니다.

 

 

 Q. 직장 내 괴롭힘에 힘들었는데 해고를 당한 저는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답변]

해고와 직장 내 괴롭힘을 별개로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우선 해고의 경우, 서면으로 해고사유를 구체적으로 명시하여야 효력이 발생합니다. 해고의 절차·사유가 부적합할 경우, 부당해고에 해당하며 근로자가 5인 이상인 사업장에서 해고를 당하였을 경우 노동위원회에서 이를 다툴 수 있습니다. 반면 적법한 절차와 사유에 의한 해고일지라도 근로기준법 제26조에 따라 30일 전에 서면으로 해고예고를 해야 하며, 해고예고를 하지 않았을 경우 30일분 이상의 통상임금을 지급해야 합니다.

   

본 사연을 올려주신 노동자 분은 서면으로 해고 통보를 받지 않았으므로 부당해고에 해당하여, 노동위원회에 문제제기하여 원직 복직 또는 해고된 기간에 대한 임금상당액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노동청에 해고예고수당 진정을 넣으실 수 있습니다.

   

이와 별도로 직장동료여도 직장 내에서 인사권에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점을 고려할 때 우위성이 인정되어 폭행과 폭언의 경우 업무상 적정성에 벗어난 행위이므로 직장 내 괴롭힘에 해당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발생한 직장 내 괴롭힘에 대한 증거자료를 최대한 준비하셔서 노동청에 진정 넣으면 조사가 진행됩니다. 조사과정에서 직장 내 괴롭힘 금지법 위반이 발견되면 근로감독관은 사업주에게 시정지시나 개선지도를 할 수 있습니다. 폭언 또는 폭행의 경우, 행위자에게 민형사상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회사 내에서 직장 내 괴롭힘이 발생한 경우사업주는 이에 대한 직원들의 신고를 접수하거나 인지하였을 경우 바로 그 확인을 위한 조사를 시행하여야 합니다조사 기간 동안 사업주는 피해를 주장하는 직원의 의사에 반하지 않는 보호조치를 취해야 하며조사 결과에 따라 직장 내 괴롭힘이 확인된 때에는 피해 직원의 요청에 따른 적절한 조치를 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이에 반해 직장 내 괴롭힘 피해를 주장하는 직원 또는 피해 직원 등에게 해고나 그 밖의 불리한 처우를 했을 경우사업주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게 됩니다

 

※ 단, 직장 내 괴롭힘 금지법은 상시근로자 수 5인 이상 사업장에 적용됩니다. 상시근로자수 10인 이상 사업장이라면 직장 내 괴롭힘 관련 내용을 취업규칙 개정을 통해 명시하여야 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