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GY뉴스] 2019 경기도 비정규직 실태조사 사업 성과 보고회에 다녀왔습니다!

#대학내비정규직 #비정규직 #대학교 #직원 #경기도 #노동조합 

12/17 광교에서 열린 2019 경기도 비정규직 실태조사 및 온라인화 사업 성과 보고회에 다녀왔습니다.
+ 이번 성과보고회는 대학 내 비정규직 문제에 관심이 많은 조합원 마루님과 함께 다녀왔습니다.

실태조사를 통해 대학 내 비정규직이 비정규직 교원(시간 강사, 초빙 강사 등), 비정규 직원 (행정직, 기술직 등), 간접고용 용역업체 직원(청소 경비 등)으로 이루어져있고, 이들이 사실상 동일 노동을 하더라도 직접고용 혹은 정규직으로 채용된 인원과 임금, 고용안정, 처우 면에서 큰 차별을 받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호주를 모델로 비정규직이 안고 있는 위험에 대한 보상으로서 오히려 비정규직의 임금이 높게 책정되어야 한다는 화두를 제시하기도 했고, 사회를 단순히 소수 자본가 대 노동자의 구조로 볼 것이 아니라 노동 시장의 이중 구조에 따라 정규직-대기업 노동자와 비정규-파편화된 고용형태의 노동자를 각각의 다른 주체로 보아야할 것이라는 의견도 제기되었습니다.

조합원 마루님은 노동조합 조직과 같은 움직임에서 (교원이나 간접고용 대상자가 아닌) 소외된 비정규 직원의 처우에 대한 질의를 하기도 했습니다. 

이번 실태조사가 대학 내 비정규직, 소외받는 노동에 대한 더 많은 정책과 논의가 이루어지기 위한 시작점이 되었으면 합니다.

스크린샷 2019-12-18 오전 9.46.25.png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