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승재1.jpg


성소수자 비례 대의원 후보 오승재

떨리는 마음으로 청년유니온 조합원 여러분께 출사표를 내어 놓습니다.

청년유니온 성소수자 부문 대의원 후보, 청소년지부 조합원 오승재입니다.

 

지난 2017년 봄, 저는 청년유니온 조합원 여러분께 커밍아웃을 했습니다. 3년의 시간 동안 청년유니온에게 얻은 신뢰는 성적지향이 밝혀지는 것으로 인한 두려움을 상쇄하는 데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청년유니온은 신뢰를 배반하지 않았고, 나아가 그 신뢰에 부합하는 커뮤니티가 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 때문에 저는 청년유니온의 성소수자 조합원이라는 사실이 매 순간 자랑스럽습니다.

 

노력의 결실은 점차 커지고 있습니다. 6기 청년유니온 대의원선거에서 (제가 아는 바에 의하면) 국내 노동조합 최초로 비례 대의원 선출에 있어 성소수자 부문을 신설한 것도 그러한 노력의 산물일 것입니다. 이것은 어느 누구 하나의 결단으로 생간된 것이 아닙니다. 오랜 기간 많은 조합원의 고민과 실천이 어우러져 빚어낸 작품이라 확신합니다.

 

존경하는 조합원 여러분.

 

청년유니온이 성소수자 부문에 대하여 비례 정수를 할당하여 대의원을 선출하기로 결정한 까닭이 무엇인가 고민하게 됩니다. 생각건대 일터에서 존재하되 드러나지 않는성소수자 노동자의 존재를 노동조합 안팎에 분명히 각인시키기 위함일 것이고, 평등·존중·환대라는 청년유니온의 핵심적 가치를 기반으로 사회적 소수자 정체성을 가진 구성원에게 의사결정권한을 분배함으로써 실질적 민주주의를 실현하기 위함일 것이며, 무엇보다 노동조합으로서 성소수자의 노동에 대한 적극적 고민과 실천을 본격적으로 준비하겠다는 선언하기 위함이 아닐까 여겨집니다.

 

물론 성소수자와 노동이라는 두 단어의 조합이 아직은 생소하게 느껴지실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에게 익히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성소수자는 이미 일터와 삶터에서 목격할 수 있는 삶의 다른 이름일 뿐입니다. ‘남성중심 조직문화에서 여성을 유희로 삼는 성차별 문화에 동조하지 않는다며 여성성을 이유로 따돌림 당하는 게이 노동자, 성별이분법적 일터에서 유니폼과 화장실 때문에 고통 받고 있는 트랜스젠더 노동자, ‘여성’·성소수자로서 이중, 삼중의 차별과 젠더폭력에 노출되어 있는 레즈비언 노동자는 바로 여러분 곁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청년유니온 조합원 여러분.

 

청년이라는 보편의 명사 뒤에 숨겨진 성소수자 청년의 일과 삶에 대해 청년 세대 노동조합을 자임하고 있는 우리는 과연 어떠한 고민과 실천으로 응해왔는지 스스로 묻고 답해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어느 누구를 탓하고 꾸짖기 위함이 아닙니다. 이미 당면한 과제를 더는 나중으로 미룰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걱정은 없습니다. 우리는 해야 할 일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사람을 만나고 그의 삶과 애로사항을 경청하며 해결을 위해 지식과 지혜를 모아 변화의 목소리를 내는 것입니다. 지난 8년 동안 청년유니온은 그 역할을 오롯이 감당해왔습니다. 이제 노동조합 밖에서 신음하고 있는 청년 성소수자 노동자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노동조합 내부 성소수자 부문 대의원의 존재는 그 자체만으로 청년유니온 안팎에 있는 청년 성소수자 노동자에게 위안과 용기가 될 것이며, 성소수자 구성원이 가입과 활동을 결정함에 있어 문턱을 낮추는 제도적 장치가 될 것입니다. 아울러 많은 노동조합에는 적지 않은 울림과 상당한 도전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그렇게 우리는 당연한 변화를 선도해나갈 것입니다.

 

그러므로 간곡한 마음을 담아 조합원 여러분께 지지와 성원을 호소 드립니다. 부족하지만 저를 청년유니온 성소수자 부문 대의원으로 당선시켜주십시오. 기꺼이 청년유니온의 평등·존중·환대를 북돋우는 작은 불꽃이 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고맙습니다


* 주요 공약

청년유니온 인권침해·젠더폭력 방지 및 사건 처리를 위한 제도 정비

임기 내 청년유니온 성소수자 노동 관련 모임·행사 1회 이상 개최 

* 경력

청년유니온 4·510대 부문 비례 대의원

청년유니온 평등·존중·환대의 공동체를 위한 약속문 TF 팀원


* SNS 주소

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9550606517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