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온센터가 노동상담과 더불어, 청년유니온 시절부터 지속해왔던 프로그램중 하나가 바로 ‘노동법아카데미’인데요. 2019년 첫해에는 전국 7개 지역을 돌며 노동법아카데미를 진행했고, 작년부터는 방식을 바꾸어서 이슈나 대상별로 청년노동자들이 관심있어 할만한 파트를 중점으로 강연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었습니다.

올해는 이제 안정적으로 강연을 자리잡아, “청년노동인권아카데미”라는 이름으로 진행하고 있는데요. 2021년 첫번째 강연은 ‘구직자’와 ‘이직자’를 대상으로 하는 ‘구직자를 위한 노동법’이라는 제목의 강연을 진행했습니다!

유니온센터 마스코트, 개공감과 함께하는 유니온센터 노동인권아카데미!

이렇게 기본적은 근로기준법을 포함하는, 일하는 과정동안의 노동법 강연이 아닌. 특정 대상으로 하는 강연일수록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져주시더라구요~ 이번 강연도 그 어떤 강연보다 많은 분들이 신청해주셔서 기대 반 부담 반의 마음으로 열심히 준비를 하게 되었답니다.

특히 이번 강연은 유니온센터에서 처음으로 ‘채용절차 공정화에 관한 법률(채용절차법)’을 함께 공부하기위해 만들어진 자리이기 떄문에도 더 의미가 있었습니다. 아직은 현실에 잘 적용되지 않고 있는 법이기는 하지만, 채용비리나 성차별 면잡 등과 같은 여러 사회적 이슈들을 통해 만들어진 법인 만큼, 앞으로 요구가 강해질 수록 더 현장에 알맞는 법이 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거짓공고라는 것을 알게되면,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사단법인 유니온센터 노동인권아카데미는 1~2개월에 한번씩 진행될 예정입니다! 매번 다른 주제로 강연을 고민하고 있으니, 원하는 강연주제나 공부하고 싶은 분들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편안하게 유니온센터에 제안해주세요^^

그럼! 다음 강연으로 만나요!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