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에는 2021년에 코로나가 끝날 줄 알았지만… 코로나는 더욱 기승을 부리는 요즘입니다.

그래도 가만히 있을 수는 없죠. 유니온센터도 이번 상담사 양성과정을 준비하며 작년의 경험을 바탕으로 보다 안전한 거리두기와 강연 진행에 차질이 없도록 강연 온오프라인 동시진행을 준비했습니다.

그리고 이번 상담사 양성과정의 강연은 사단법인유니온센터의 자문노무사이신 신형지, 백우연, 이종영, 이정표 노무사님과 청년유니온 이채은 위원장님이 강연을 맡아 진행해주시고 계십니다! 

  1. 노동상담의 이해 – 이채은 위원장

먼저 4월 12일 월요일에 이채은 위원장님 강연으로 상담사 양성과정을 시작했습니다. 수강생분들에게 청년유니온의 노동상담은 어떤 것인지, 청년유니온이 어떤 고민으로 노동상담을 시작했는지 이야기 해주시면서 우리가 이번 양성과정을 통해 이후 노동상담을 어떻게 해나갈지 방향을 고민해볼 수 있는 강연이었습니다.

2. 근로계약과 임금 – 백우연 자문노무사

다음으로 같은 주 목요일인 4월 15일에는 백우연 자문노무사님의 강연으로 본격적인 노동법과 상담사로서의 스킬들을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근로계약이 왜 중요한지, 우리가 받는 월급은 어떻게 구성되어있는지. 무엇을 주의해야 하는지를 노무사님이 정말 쉽고 재미있게 들려주셨습니다.

3. 근로시간 – 이정표 자문노무사

그리고 그 다음주 월요일인 4월 19일에는 이정표 자문노무사님의 근로시간을 주제로 한 강연을 들었습니다! 법정근로시간과 소정근로시간의 차이, 연장야간휴일근로수당의 계산 등 일하면서 우리의 워라밸을 지킬 수 있는 권리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풀어서 설명해주셨습니다.

4. 징계 및 해고 – 신형지 자문노무사단 단장

같은주 목요일인 4월 22일, 신형지 자문노무사단 단장님께서 징계와 해고를 주제로 강의해주셨습니다. 잘 사직하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해고를 당했을 때 어떤 절차와 조건들을 확인해보아야 하는지, 갱신기대권이 무엇인지 등등 정말 어려운 부분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셨습니다.

지금까지 진행된 강연은 이렇게 있는데요. 앞으로 이종영 자문노무사님의 휴일 및 휴가 강연, 백우연 자문노무사님의 직장 내 괴롭힘 및 성희롱 강연, 이기원 교육이사님의 구제절차 강연, 한지혜 센터장님의 모의상담 및 수료식이 남아 있습니다.

앞으로 남아있는 4개의 강연이 너무 기다려지는데요. 유니온센터의 청년노동상담사 양성과정이 무사히 잘 마무리 될 수 있도록 응원과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