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에는 유니온센터가 「마포노동자종합지원센터」와 함께 개최한 ‘마포구 청년노동법률학교’가 진행되었습니다! 서울시의 각 지역에는 권역별&구별 노동자종합지원센터가 설립되고 있는데요. 이번에 처음으로 노동자종합지원센터와 합을 맞추게 된 의미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이번 강의는 총 3강으로 진행되었습니다.
▷1강 :: 나의 노동경험 해석하기 – 장재열 대표 (청춘상담소 좀놀아본언니들)
▷2강 :: 일을 시작하며 알아야 할 것들 – 이기원 교육이사 (유니온센터)
▷3강 :: 일을 그만두며 챙겨야 할 것들 – 백우연 공인노무사 (노무사사무소 지금)

이번에는 유니온센터가 기존에 진행하던 강연과는 조금 다르게, 다함께 노동경험을 나누고 해석하기 위한 진행을 ‘청춘상담소 좀놀아본언니들’의 장재열 대표님을 모시고 진행하였습니다.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일경험의 요소는 무엇인지를 나누면서, 내가 노동법을 통해서 어떤 권리를 보호받기를 원하는지를 미리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장재열 대표님의 강연 덕분에 2,3강의 강연도 매우 집중도 있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2강에는 이기원 교육이사가 ‘일을 시작하며 알아야 할 것들’이라는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고, 3강에는 노무사사무소 지금 대표노무사이자 유니온센터의 백우연 자문노무사가 ‘일을 그만두며 챙겨야 할 것들’이라는 강연으로 진행했습니다. 1강과는 다르게 코로나 상황으로 온라인으로만 진행되어서 조금 아쉬움이 있었지만 그래도 1강에서 서로 나눈 이야기 덕분에 편안한 분위기에서 강의를 진행하게 되었답니다!

많은 분들이 참여하지 못해서 아쉬움이 남지만, 이번을 기회로 더 많은 교육과 상담을 통해 청년들을 만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청년들의 노동현장에서 실제로 적용가능한, 강연이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유니온센터를 찾아주세요!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