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 6일 21년 청년노동상담사 양성과정이 성황리에 마무리 되었습니다.
무려 8회차 동안 매주 월, 목 오후 7시 30분에 맞추어 교육을 들어주셨던 교육 참여자 여러분, 참고교재를 제작해주시고 매 주제별 강연을 준비해주신 자문노무사분들, 많은 관심을 주셨던 모든분들에게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모든 분들의 노고와 관심 덕분에 한 달 동안 진행되는 교육이 큰 문제없이 잘 마무리 될 수 있었습니다!

이제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던 양성과정이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2021 청년노동상담사 양성과정 커리큘럼>

[1강] 노동상담의 이해 – 이채은 위원장
[2강] 근로계약과 임금 – 백우연 자문노무사
[3강] 근로시간 – 이정표 자문노무사
[4강] 징계 및 해고 – 신형지 자문노무사단 단장
[5강] 휴일 및 휴가 – 이종영 자문노무사
[6강] 직장내 괴롭힘 및 성희롱 – 백우연 자문노무사
[7강] 구제절차 – 이기원 교육이사
[8강] 모의상담 및 수료식 – 한지혜 센터장

노동상담사 양성과정의 교육은 이러한 커리큘럼으로 진행되었는데요.
매 시간 참여자분들의 키워드로 자기소개를 듣는 시간을 가지고 주제별 담당강사의 강연과 문제풀이를 진행했습니다.
저번 후기에서 1강~4강을 진행해주신 강사님과 강연 내용을 소개해드렸으니 이번에는 5강부터 8강까지 어떤 분께서 어떤 내용으로 강연을 진행해주셨는지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5. 휴일 및 휴가 – 이종영 자문노무사


4월 26일에는 휴일 및 휴가를 주제로 이종영 자문노무사님께서 강연을 진행해주셨습니다.간략한 휴일휴가에 대해 이해하기 쉬운 개념설명과 함께 법정휴일과 약정휴일의 차이, 연차계산 방법과 주의해야할 점들을 알기 쉼게 설명해주셔서 너무나도 좋았던 강연이었습니다!

6. 직장 내 괴롭힘 및 성희롱 – 백우연 자문노무사

같은 주 4월 29일 목요일에는 백우연 자문노무사님께서 직장내 괴롭힘과 성희롱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해주셨습니다.
직장내 괴롭힘과 성희롱에 대한 개념과 판단기준을 쉽게 풀어 설명해주셨고, 어떻게 신고해야 하는지, 어떤 증거들을 모아야 하는지, 조사과정에서 어떤 것들을 확인하고 요구해야 하는 지 등등 꼭 필요한 부분들을 집어서 너무나 유익했던 강연이었습니다.

7. 구제절차 – 이기원 교육이사

그 다음주 월요일인 5월 3일에는 이기원 교육이사님께서 구제절차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하셨는데요. 일터에서 분쟁이 생겼을 때 어디에 어떻게 신고해야 하는지 신고절차와 증거수집방안, 진정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등등 상담사가 꼭 알아야 할 부분들을 정돈하여 설명해주셨습니다.

그리고 드디어 마지막 8회차 모의상담과 워크샵을 진행하는 5월 6일에는 한지혜 센터장님께서 진행해주셨습니다!
이날은 청년유니온 집행부 분들과 백우연 자문노무사님께서 진행을 도와주셔서 너무나 든든했습니다.
8강은 사실은 오프라인으로 다 같이 모여서 모의상담을 진행하고 싶었지만 코로나19가 수도권을 중심으로 다시 유행하기 시작하며 안전상의 문제로 전면 온라인 진행을 하게 되었습니다.

모의상담은 참여자분들이 줌 소회의실에서 1대1로 만나 상담사 역할과 내담자 역할을 번갈아가는 롤플레잉을 진행했는데요. 이를 위해 사무국에서는 참여자 분들에게 나누어 드릴 줌 매뉴얼과 내담자와 상담사 매뉴얼, 상담스크립트를 제작하여 보내드렸습니다.

온라인이지만 1대1로 모의상담을 진행하니 참여자 분들도 열정이 넘치셔서 상담사, 내담자 역할에 몰입하여 모의상담에 참여해주시고, 상담이 잘 진행된 사례를 공유하는 것으로 참여자 분들이 모의상담을 통해 실제 상담을 나갈 때 나에게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 어떻게 진행해야 하는지 등 알게 되어서 너무 좋았다는 평가를 남겨주셨습니다!!

이렇게 모의상담을 마치고 온라인 수료식을 진행했는데요. 무려 교육 참여자 33명중 27분께서 교육을 수료하시는 기염을 토해내며 성황리에 청년노동상담사 양성과정을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수료하신 모든 분들이 모여서 함께 수료식을 진행하면 더 좋았겠지만ㅠㅠ 안타깝게도 온라인으로 진행되게 되면서 저희가 열심히 준비한 수료장과 수료품은 택배로 보내드리게 되었습니다. 수료식을 마무리 하고 참여자 분들의 이야기를 듣기 위해 구글 시트로 설문을 모아보니 교육 내용이 너무 좋았고, 다음 교육에도 참여하고 싶다고 다들 말씀해주셔서 많이 힘들었지만 그만큼 보람을 느낄 수 있었던 교육이었습니다.

이제 21년 청년노동상담사 양성과정을 수료하신 분들은 이후 교육인 심화과정과 온라인 화상노동상담을 함께 해주시면서 유니온센터와 함께해주실 예정입니다.

8회차의 대장정을 함께하고 끝까지 수료하신 청년노동상담사 여러분들 너무 고생 많으셨고 앞으로도 사단법인유니온센터와 함께 활동을 해나가며 긴 인연을 만들어나가면 좋겠습니다.

모두 너무 고생하셨습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