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30일에 아주대 사회대공대 학생회와 함께 노동법 강연을 진행하였습니다강연은 백우연 청년유니온 노동상담국장님께서 재미난 짤방과 사진, 영상 등을 활용하여 재미있게 진행해주셨습니다.

 

강연 내용은 일을 시작할 때부터 일을 그만둘 때까지의 꼭 알아야 하는 필수노동법을 다뤘습니다. 근로계약서부터 주휴수당, 최저임금, 임금체불, 산재보험 등 실제로 대학생들이 알바를 할 때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구성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주휴수당을 계산하는 방법, 연장근로의 경우 추가로 수당을 받아야 한다는 사실을 잘 모르고 있었습니다. 또한 참석한 대학생들 중 알바를 하면서 근로계약서를 쓴 사람이 한 분밖에 없는 것을 보며 알바생의 근무환경이 열악하다는 것을 다시금 확인했습니다.

 

알차고 재미난 강연뿐만 아니라 중간 중간 미리 신청한 사례로 실시간 상담도 함께 진행했습니다. 상담 중 하나는 단기 아르바이트 관련 내용이었습니다. 단기간 알바의 경우 8일만 일해도 조건에만 맞으면 주휴수당을 받아야 한다는 것을 알려드렸습니다.

 

한 분께서는 강연을 듣다보니 자신이 받아야 할 임금을 못 받았다는 사실을 깨달았다며 못 받은 돈은 어떻게 하면 받을 수 있는지 질문을 해주셨습니다.

 

질문 내용은 연장근로에 관련 된 내용이었는데요. 매번 일이 끝나도 조금만 더 하고 가라는 사장님의 말에 약속한 근무시간 외에 추가적으로 연장근무를 해왔던 것입니다. 계산을 해보니 그동안 약 100만원이 넘는 돈을 받지 못하며 일하고 계셨습니다. 이후에 청년유니온 도움을 받아 떼인 돈을 받고 싶다는 말씀을 남기셨습니다.^^

 

많은 분들이 강연에서 상담도 받고 가셨습니다. 알바를 하는데 노동법을 꼭 알고 있어야 한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확인하는 시간이었습니다! 많은 대학생 분들이 열심히 일한만큼 임금도 제대로 받고, 법에 보장된 권리도 제대로 누릴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photo_2015-10-05_13-52-15.jpg

photo_2015-10-05_13-51-37.jpg

photo_2015-10-05_13-51-29.jpg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