ːː평등·존중·환대의 공동체를 위한 청년유니온 약속문ːː

1. 취지문

 청년유니온은 규약을 통해 조합의 성격을 ‘수평적 관계를 지향하는 커뮤니티’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조합원은 어떠한 경우에도 인종, 종교, 성별, 연령, 신체적 조건, 고용형태, 정당 또는 신분에 의하여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는 조항을 통해 차별금지를 명시하고 있습니다. 약속문은 규약에 명시된 내용을 일상에서 실천하고 평등, 존중, 환대의 조직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이를 위해 지나온 수차례의 사전 자문과 치열했던 TF 회의, 조합원 토론 등의 과정은 약속문이 가지는 무게를 실감하게 만듭니다. 
 청년유니온은 자신을 숨기거나 부정하지 않아도, 포기하거나 잃지 않아도 존재할 수 있는 공간을 지향합니다. 약속문은 청년유니온의 지향을 가리키는 이정표입니다. 약속문의 핵심 가치로는 민주적 토론을 비롯한 고른 참여의 기회를 보장하는 ‘평등’, 비하 발언이나 일방적인 평가를 지양하고 노동을 포함한 각자의 경험과 정체성을 있는 그대로 대하는 ‘존중’, 권위주의적 위계질서를 부정하고 개방적인 태도를 견지하는 ‘환대’를 꼽을 수 있습니다. 
 세 가지 가치를 토대로 세워진 열 개의 약속은 서로에 대한 믿음과 신뢰, 배려가 있어야만 비로소 제 역할을 해낼 수 있습니다. 어느 누구도 완벽하지 않기에 우리는 더러 실수를 범하기도 합니다. (떠드는 것을 두려워하지 맙시다. 토론은 조직 내 민주주의를 유지시키는 훌륭한 거름입니다.) 무작정 실수를 두려워하며 침묵하기보다, 함께 고민하고 살피기를 주저하지 않는 공동체가 되길 바랍니다.   
 무엇보다도 약속문을 통해 모든 구성원이 각각 하나의 청년유니온이라는 사실을 잊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구직자인 청년유니온, 비정규직인 청년유니온, 성소수자인 청년유니온, 장애인인 청년유니온, 청소년인 청년유니온이 존재하고 있음을 매순간 기억하기를 소망합니다.

2. 약속문

  1. 우리는 한 사람 한 사람 모두가 청년유니온의 주체이며, 나이, 성별, 성적 지향과 정체성, 장애, 신체조건, 출신지역, 학력, 사회적 지위 등에 관계없이 평등합니다.
  2. 나를 숨기거나 부정하지 않아도, 존재할 수 있는 공동체가 될 수 있도록 모두가 함께 노력합니다.
  3. 우리는 개방적인 태도를 가지고, 서로를 이 공간에서의 주인으로 대합니다.
  4. 우리가 가진 노동에 대한 경험과 자부심을 소중히 여기고, 서로의 노동을 존중합니다.
  5. 우리는 나이, 경험, 학력 등의 차이로 인한 권위적인 위계질서가 없는 관계를 지향합니다.
  6. 우리는 사업과 활동에서 민주적 토론을 지향하며, 모두에게 참여의 기회를 보장하도록 노력합니다.
  7. 상대방이 원치 않는 신체접촉과 발언을 하지 않습니다.
  8. 사회적 소수자를 차별하는 말과 행동을 하지 않습니다.
  9. 이성애중심적인 연애, 가족, 결혼에 대한 발언에 유의합니다.
  10. 상대방의 겉모습을 평가하는 발언에 유의합니다. 

[약속문 실천을 위해 함께 기억해요!] 

  • 불편한 것을 말하는 것은 분위기를 망치는 것이 아닙니다.
  • 발언과 행동에 대한 싫다는 표현은 그 상대를 전면 거부하는 것이 아닙니다.
  • 불편한 상황을 마주했을 때 방관자의 시선으로 ‘양 당사자’에만 해결을 맡길 것이 아니라, 모두가 함께 적극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 누구나 경험을 통해 배웁니다. 문제제기를 받은 경우,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이고 진정 있는 사과를 합니다. 우리는 문제제기를 받은 조합원의 고민 과정을 인정하고 적극적인 해결을 돕습니다.

▶ 평등·존중·환대의 공동체를 위한 청년유니온 약속문 해설집 전체보기 : bit.ly/약속문해설집

▶ 청년유니온 성폭력 사건 신고메일 : yunionvoice1030@gmail.com